티스토리 뷰

-->
반응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 요청 결과 수집 보류 등 사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요청 실패에 대한 글

 

이번 시간에는 국내 녹색포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하는데 홈페이지를 오랫동안 운영해왔다면  대부분 알고 있을 내용이지만 이제 막 운영을 시작하신 분들은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 내용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하는데 그중 대표적으로 게시물을 또는 게시판을 수집 요청했는데 수집은 안 해주고 수집 보류라고 떠있을 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분이라 일단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결할 수 있는 건 해결하는 방법까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뭐 무조건적으로 100% 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다 경험에서 나온 방법이고 그렇게 해결해온 부분이니 안되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단, 지식인이나 타 블로그 등에서 제 글을 짜깁기 해서 전문가처럼 답변 안 하셨으면 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 미반영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색 미반영 안녕하세요. 앞전 포스팅에 이어서 관련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홈페이지를 등록해보신 분들 중 한 번씩 이

filebst.tistory.com

    •  

2021.01.29 - [홈페이지 최적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메타태그 쉽고 간단하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메타태그 쉽고 간단하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메타태그 쉽고 간단하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실 때 아직 메타태그에 대해서 이해가 안 되신다면 저를 따라서 순차적으로 등록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

filebst.tistory.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 요청 실패 종류

우선적으로 알아볼 것들은 수집 요청을 했는데 실패했을 때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종류들부터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 수집 보류 상태 : 이런 문구가 뜨는 이유 중 가장 흔한 것 중 하나가 운영자분의 홈페이지를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지 1개월도 안되어 신뢰도가 낮아서 그리고 최적화 여부 등에서 해당할 때 저런 문구가 뜨게 되는데 이유를 말하자면 좀 길지만 요약하면 네이버에 다양한 마케터들이 있는데 웹사이트 영역에 홍보를 하시는 분들이 스팸글을 잔뜩 적어두고 빨리 반영시키기 위해서 수집 요청을 해 빠른 반영을 시키는 행위가 빈번했습니다.

    특히 해당 도메인이 신뢰도가 높은 낙장 도메인이라면 거의 도배 수준으로 노출되기도 했는데 그로 인해서 웹마스터 도구가 오류가 발생한 적도 있습니다. 그것을 막기 위해서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한 지 얼마 안 된 도메인은 수집 요청 시 의심이 된다면 수동 검수를 통하거나 대부분 수집 보류 상태로 두게 됩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딱하나입니다. 스팸처리 안 받고 꾸준히 몇 개월간 정상적인 내용으로 게시물을 발행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대략 1~2개월 후면 저 멘트는 거의 못 보실 거예요^^

  • 수집 중복 상태 : 이건 말 그대로 이미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반영 중인 문서를 또 수집 요청을 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문구입니다. 이 상태는 추가 설명은 필요 없을 거 같습니다!

  • 수집 차단 상태 : 이런 경우는 서버 내에 ROBOTS.TXT 파일을 한번 점검을 해보셔야 합니다. 해당 파일에서 네이버 로봇이나 Yeti 로봇의 접근을 차단한 상태라 수집이 불가능한 경우 저런 문구가 뜹니다.

  • 연결 실패 상태 : 이 경우는 호스팅 서버에서 방화벽 차단이 되어있거나 도메인이 호스팅 만료 등으로 연결이 불가능할 때 애당초 접속을 못하기에 저런 문구가 뜹니다.

  • 서버 오류 상태 : 로봇이 해당 서버에 문서를 가지러 접속했을 때 서버에서 오류코드를 반환했다면 해당 문구가 뜨게 되는데 404 에러나 505 에러 같이 이런 오류 시리즈들이 인지 되었을 때 뜬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 수집 성공 상태 : 말 그대로 정상적으로 수집을 성공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이 게뜨고 10분~1시간 이내 색인이 되지만 site:도메인 주소 검색 시에는 바로 안 잡힙니다.

    검색 결과에서 먼저 반영되고 시간이 흐른 후 site:도메인에서 잡힙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site:도메인에서 계속 안 잡히고 그냥 도메인 주소로만 검색했을 때만 수집 요청한 게시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2021년 2월 18일 업데이트 후로 이런 현상이 심해졌습니다. 네이버에서 의도한 건지 아니면 몰라서 수정을 안 한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간혹 수집요청할때 메인도메인 주소는 빼고 게시물 뒷주소를 넣어줘야 하는데 메인주소까지 포함해서 수집요청을 하는 경우인데 이렇게 수집요청을 하게되면 네이버가 기본적으로 내 도메인 주소 앞에꺼를 먼저 넣고서 뒷주소를 넣어서 수집하러 가는데 실수로 메인 주소를 한번 더 넣어버려서 주소가 아래처럼 되버리니 당연히 게시물은 존재하지 않다고 인식해서 수집보류로 바뀌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 ) https://abcd.com/https://abcd.com/웹마스터도구수집요청보류앞에 빨간색 주소는 수집요청시 기본으로 메인주소를 넣기 때문에 우리는 게시물 맨 뒷주소인 카테고리경로/게시물주소 이렇게 넣어줘야 경로가 정상적으로 잡히게 됩니다.이거 은근 실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수집요청을 할때는 메인주소는 빼고 나머지 뒷주소를 넣는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가 서치어드바이저로 바뀌었어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 요청 꼭 필요한가?

보통 수집 요청을 하는 이유가 글을 안 긁어가니깐 빨리 가져가라고 요청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글을 자주 올리시는 분이라면 웹마스터 도구에서 수집 주기를 빠르게 로 선택하셔 셋팅해두시는 걸 권해드리고 반대로 발행주기가 느리시다면 그냥 기본으로 두시는걸 권해드립니다.


빠르게로 세팅을 하면 그만큼 로봇이 방문하는 주기가 잦기 때문에 호스팅 트래픽 용량이 낮다면 좋지 않으니 무제한이고 환경이 청정하시다면 빠르게로 셋팅을 하시는 게 낫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요즘은 신규 도메인일 경우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하고 한 달가량은 게시물을 잘 가져가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스패머들이 많다 보니 일정 기간 동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신뢰를 쌓는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물론 네이버가 공식 발표를 한건 아니지만 구글에서부터 지금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까지 6년 이상을 해오면서 느낌이랄까요?

한두 달 문제없이 잘 운영하시다 보면 알아서 잘 긁어간다는 느낌을 받으실 거예요. 혹시나 한두 건씩 못 긁어간 게 있다면 그럴 때나 수집 요청을 해주시는 것이지 주구장창 요청하시면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이 올 수도 있고 스팸글일 경우에 의심되는 도메인은 수동 검수를 통하기 때문에 그냥 나락행으로.. 가는 지름길이니 최대한 자제하시면서 클린 한 게시물을 발행하시고 자신의 도메인을 그리고 자신의 게시물을 많이 알리세요.

 


수집 요청해서 성공은 했는데 순위가 낮아요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일 듯합니다. 그냥 본인이 글쓰시면 다 상위에 노출이 되는 줄 아시는 분들 많은데 직설적으로 표현하자면 당신의 홈페이지보다 더 힘센 도메인들 그리고 더 정성스러운 글이 많이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네이버가 웹사이트 영역으로 바뀌면서 구글의 SEO 과정이 같이 접목이 되었고 그 과정에서 최적화 도메인이라는 것이 나오고 그 최적화된 도메인이 상위에 높게 노출이 되는 결과가 생기는데 아무리 자신의 상호라고 하더라도 웹마스터 도구 등록만으로 1등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제 순위를 결정짓는 건 SEO 과정과 AI문서 평가 시스템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점은 구글은 독보적 기술로 로직이 있다면 네이버는 구글에 SEO 일부를 그리고 자신들의 AI문서 판독 시스템을 도입해서 같이 접목된 상태라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초기에는 진짜 네이버 웹사이트 SEO는 2000년대의 구글 수준으로 한참 뒤처진 상태였는데 지속적으로 스팸을 걸러내면서 많이 발전한 거고 지금의 네이버 웹사이트가 된 것인데 사실 지금은 공신력 있는 도메인을 우선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신규 도메인으로는 서브나 정말 비경쟁적인 키워드가 아니면 노출 자체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만큼 SEO라는 것도 많이 중요 해진 것이지요.

요즘은 홈페이지만 만든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홈페이지 제작 -> SEO 과정 -> 상단 노출 이런 식의 단계로 가야 하는 시대라서 단순히 모바일 반응형 , https SSL 인증서 설치 , 로딩 속도 이게 다가 아닙니다.

이제는 그런 부분들은 기본이 되었는데 아직도 여전히 일부 홈페이지 제작업체들은 SEO 제공이라고 강조하면서 해주는 건 모바일 반응형 뭐 이런 기본적인 것을 해주면서 추가 비용을 받습니다.

하다못해 요즘 무료로 제공되는 조립형 홈페이지도 반응형으로 나오는데 말이죠.. 정말 모르면 뒤통수 맞기 딱 좋은 시대라 뭐든 배워야 합니다.

 


끝으로...

 

누구는 그럽니다.. 콘텐츠 최적화란 건 없다고.. 아닙니다.. 있습니다.. 글만 쓰면 상단에 잘 올라가는 아무런 액션도 없는데 그냥 올라가는 그런 도메인들 많습니다.. 근데 말입니다.. 글을 잘 적기만 한다고 최적화가 되지는 않습니다..

정성 포스팅 + 콘텐츠 확산 이 두 가지가 같이 어우러져야 합니다.. 말 그대로 인기 있는 게시물이란 게 로봇에 인지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근데 처음부터 확산은 신경 안 쓰고 오로지 글만 주구장창 정성스럽게 써서 콘텐츠 최적화가 되신 분들 많이 있습니다.

누적 글 개수도 상당하고 그만큼 오랫동안 활동하며 로봇에 인지가 되었기 때문에 그 사람이 작성한 글은 신뢰도가 높은 것이죠.. 그동안 스팸성으로 페널티 받은 적이 없으니..

우리가 말하는 최적화는 위 내용처럼 게시물로 하는 최적화가 있고 인위적으로 끌어올리는 최적화가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정상적으로 콘텐츠 확산 부분에 반영도 되면서 평가를 꾸준히 받아주다 보면 일정기간 뒤 검색 순위에서 상단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렇게 인위적인 방법의 장점은 빠른 기간 내 상단에 올라가지만 단점으로는 어뷰징으로 걸리면 페널티를 받아서 나락 급행열차를 탄다는 겁니다.

페널티를 받으면 잘 떠있던 게 네이버 자체에서 누락이 돼버립니다. 처음에는 메인 도메인만 사라지고 시간이 좀 더 지나면 게시물들도 사라집니다.. 더 나아가서 해당 도메인은 이제 뭔 짓을 해도 노출이 안됩니다.. 그냥 버리셔야 합니다.. 회생? 불가능합니다.. 그냥 과감하게 포기하셔야 합니다..

뭐니 뭐니 해도 정상적으로 SEO 과정을 밟아가는 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문제는 시간이 상당히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유명인이 아닌 이상 그냥 시간이 답입니다.. 다만 사업을 하는데 마냥 시간만 투자할 수는 없지요.. 노출이 돼야 뭐를 팔던가 할 거잖아요.. 그런데 이미 룰은 정해져 있고 그에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이제 막 홈페이지를 시작하셨다면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준비된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홈페이지 관련 카테고리 글 전체 목록 보기 :

https://filebst.tistory.com/category/%ED%99%88%ED%8E%98%EC%9D%B4%EC%A7%80%20%EC%B5%9C%EC%A0%81%ED%99%9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