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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2021년 6월 말까지 업데이트 예고

올 6월말까지 업데이트될 BERT

네이버가 이번 6월말까지 검색 랭킹 알고리즘 변경과 최신 콘텐츠
서비스 개편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어떤 걸 업데이트하겠다는 건지 제가 이해한 대로
초보분들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요약정리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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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랭킹 알고리즘 변경

어느 날 갑자기 예전 스토어팜에 AI 시스템을 도입하더니 점차 블로그와
웹사이트 영역까지 확대해 적용하면서 AI가 스스로 학습하고 이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왔는데 사실 그동안은 완벽한 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물론, 제 생각이 틀렸을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론 어설프다는 느낌을
받았고 뼈대를 두고 살만 붙였다 땟다하는 수준이라 생각했습니다.
완벽한 로직으로 구성되었다면 사실 대행사들이 로직이란 걸 찾아내는 게
상당히 힘들어야 하겠지만 보통 한 달 이내 패턴을 찾아서 검색 조작을
하게 되다 보니 완벽하다고는 생각을 못했던 이유입니다.

 

 

이번 6월 말까지 업데이트되는 내용 중 첫 번째는 통합검색 결과
랭킹 알고리즘을 사용자 의도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BERT라는 모델을 적용하겠다는 의도인데 기존의 검색
알고리즘의 기본과 근본은 변하지 않고 보다 진화된 AI가 스스로 학습하고
이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반영해 보여준다고 하는데 일단 AI라고 하니..
사실 초반엔 정말 엉성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겠구나 싶습니다.

그간 매번 새로운 업데이트 적용 후 한동안 말도 안 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이를 또 업데이트하고 반복이었는데 이번이라고 또 안 그런다는
보장은 없다 보니.. 늘 그렇잖아요..

일단 제 개인적인 생각은 그냥 홈페이지 구조화 잘해놓고 글도
구조화된 글을 장문으로 작성하는 것 이대로 규칙만 지키면 될듯합니다.

가장 큰 관건은 콘텐츠 확산인데 이것을 네이버에서는 평가하는
방식을 기존 방식에서 바꿀지 유지할지 그게 큰 관건인 거 같습니다.

 

 

지금 현재는 공신력 있는 도메인들이 상위 노출에 큰 영향력이 있습니다.
현재 방식에서 공신력이 없더라도 신뢰도 높은 문서를 높게 평가를
해주겠다 이런 취지라면 신규 도메인들도 상위 노출을 노려볼 수가
있을 거 같습니다.

네이버가 랭킹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면 섹션 순위 변동이 심할 거 같은데
기존에는 대부분 뷰 영역과 파워링크가 상단에 위치했다면 키워드에 따라
웹사이트 영역이 상단에 나오는 키워드가 많이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네이버가 만약 섹션 순위를 선호도 우선 이것을 유지한다면 지금과
별 차이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이건 실제 업데이트가 적용되고 난 뒤에 새로 다루어야 할 내용일 거
같습니다.

지금 드는 생각인데 지금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구, 웹마스터 도구 )에
신규 도메인 등록하면 색인이 안 되는 현상 이거 업데이트하려고 일시적으로
막아둔 게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최신 콘텐츠 서비스

구, 창작자채널과 비슷해 보이는 최신 콘텐츠

이건 그냥 브랜드의 채널들에 새로운 최신 글이 올라오면 통합검색 결과에서
반영을 해주겠다는 의도 같습니다.

트위터 / 유튜브 / 지식인 / 블로그 / 네이버 TV / 그라폴리오 / 인스타그램
등의 네이버에서 인정하는 채널을 특정 조건이 맞다면 브랜드 명 검색 시
이용자들한테 보여주겠다 라는 얘기인데요.

조건이라면 전체 검색 허용되어 있어야 하며 게시물 10개 이상 28일 이내 게시물이
1개 이상 작성되어 있어야 한다는 게 첫 번째 조건인데요.

이거 이전에 창작자 채널 단독 노출할 때 기준과 동일한 거 같네요.
두 번째 조건을 보면 공식 인증 또는 팔로워 수 , 이웃수 이런 걸 따진다는 거 보니..
이전에 창작자 채널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해가 쉬울 듯합니다.

그리고 중복문서라면 유사문서로 배제하겠다는 의미 같고 채널명이나 닉네임을
키워드로 세팅해놓고 노출했다가 걸리면 노출 제한 걸겠다.. 이 의미 같네요.

 

 

당연히 대행사나 계정 많이 보유한 업체들은 키워드로 노출시키지 브랜드로
노출하겠습니까?ㅎㅎ 다시 창작자 채널 시절처럼 팔로워 싸움에 피바람이
불 것 같네요.

여기서 가장 이 득인 건 누구다!? 바로 계정 대량으로 보유한 업체!!
이전보다 좋아진 건 트위터 / 유튜브 / 인스타가 추가되어서 꼭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TV 등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 이건 데요..

만약 인스타 또는 트위터 인싸 계정을 떠 오는 전문업체가 있다면 네이버에서
이웃 추가하는 업체보다 더 재미를 보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는 일단 적용되기를 지켜봐야겠지만 두 번째 업데이트
이야기는 너무나도 잘 아는 부분이라 왠지.. 확답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네이버 최신 콘텐츠 서비스 치열할 거 같다는 예상이 되고 여기에 쿠 파스를
적용한다면 분명 효과가 있지 싶습니다.

이전에 CPA에 접목해서 다양한 키워드 독점해보면서 재미를 좀 많이 봤던
기억이 있어서 이를 쿠 파스에도 적용을 한번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분명히 이러라고 만드는 건 아닌데 ㅋㅋ;; 사람이 수익을 먼저 생각하다 보니..

 

 

끝으로...

 

일단 뭐가 어찌 되었던 7월에 결과가 나오겠지요..
기존에 웹사이트에 상위 노출된 글들 변동이 없다면 기존 로직을 유지한 다는 거고
변동이 크다면 AI 문서 평가 기준이 바뀌었다는 의미일 테니 정확한 내용은
7월에 다시 글로 한번 더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최신 콘텐츠 서비스와 통합검색 결과 랭킹 알고리즘 업데이트
과연 업데이트 후 더욱 힘들어질지 오히려 업데이트후가 나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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