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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웹사이트 서치 어드바이저 연관 채널 등록 방법

연관채널 등록 방법을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팅팅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웹사이트 영역에서 자신의 상호 등을 검색했을 때
하단에 나오는 SNS 채널들이 나오게끔 하기 위해서 어떻게
설정을 해줘야 하는지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완전히 html에 대해서 초보분이 시라면 개발자분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아니시면 최대한 이해하면서 따라 해 보실 수밖에 없어요.
나중에 그게 다 자신의 노하우가 되니 되도록이면 공부를
한번 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만약,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과정 전부를 배우시고 싶으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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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서 검색 수집 요청을 했는데 수집 보류가 발생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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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웹사이트 서치 어드바이저 연관 채널 등록 방법

상호 검색시 하단에 브랜드 채널을 노출하자

예전에는 간편하게 연관 채널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서
간단하게 제출을 하면 일정기간 뒤 반영을 해주었지만 요즘은
구조화 데이터 시대가 되어가다 보니 특정 언어로 정리를
해서 홈페이지에 넣어주어야 로봇이 인식해서 반영을 해주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두 가지 구조화 데이터를 제시하는데 하나는
JSON-LD 형식과 또 하나는 Microdata 형식으로 구현하라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Microdata 형식으로 짜인 연관 채널 등록에
대해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웹마스터 도구 연관 채널 등록 코드

연관채널 등록 코드 예시

아래 코드는 예시입니다.

저 코드를 그대로 복사하셔서 자신의 채널 주소로 바꿔주시기만
하시면 되오며 위치는 관계없지만 개인적으로는 footer code 부분에
넣어주고 있습니다.

<span itemscope="" itemtype="http://schema.org/Organization">
 <link itemprop="url" href="http://www.mysite.com">
 <a itemprop="sameAs" href="https://www.facebook.com/myfacebook"></a>
 <a itemprop="sameAs" href="http://blog.naver.com/myblog"></a>
 <a itemprop="sameAs" href="http://storefarm.naver.com/mystore"></a>
</span>

 

 

한 부분 한부분 설명을 드리자면,
<span itemscope="" itemtype="http://schema.org/Organization"> 이 부분은
손을 대지 않으시고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link itemprop="url" href="http://www.mysite.com"> 여기는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a itemprop="sameAs" href="https://www.facebook.com/myfacebook"></a>
이곳은 자신의 페이스북 주소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a itemprop="sameAs" href="http://blog.naver.com/myblog"></a> 이곳은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 주소나 티스토리/다음 블로그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a itemprop="sameAs" href="http://storefarm.naver.com/mystore"></a> 이 부분은
자신의 스토어팜이나 다른 SNS 채널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더 많은 채널을 넣으신다면 </span> 위에다 위 채널 주소 넣는 코드를
추가하셔서 채널 주소를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서치 어드바이저 수집 요청에서 메인 주소를 수집요청 한번 해주시면
인식을 할 것입니다.

단,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신 지 1~2개월이 안되셨다면 바로 수집 요청이
제대로 안되실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그냥 기다리는 게 답입니다.

 

 

 

연관 채널등록은 무조건 되는게 아니다

코드를 등록했더라도 100% 라는건 없다

 

위 코드들을 제대로 넣어주시고 배치를 하셨다 하더라도,
결정권은 네이버 로봇에 있습니다.

부적합하거나 신뢰도가 낮은 도메인일 경우 간혹 연관채널 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시간이 답인지라 따로 손 될 필요는 없으며 그냥...
기다리세요....

네이버 웹사이트에서 특정 브랜드를 검색해 보시면,
제일 상단에 홈페이지가 보이고 연관 채널이 뜨는 걸 봤는데
나는 왜 안 나올까? 하는 생각을 한 번씩 하셨을 텐데요.

 

 

유명 브랜드는 일단 기본적으로 네이버에서 신뢰하는 공식
홈페이지로 이미 많은 콘텐츠 확산이 되어있고 브랜드 도메인도
인지도가 높아서 대표 사이트로 인식해 상단에 배치가 되고
오랜 시간 운영되어오며 연관 채널도 수집해 반영되는 것으로
그런 큰 브랜드들과 비교를 하시면 안 됩니다.

더군다나 현재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은 공신력 있는 사이트를 우선으로
반영해주는 상황이라 신규 도메인의 경우 색인 생성이 안되거나
색인이 되더라도 내 상호인데도 상단에 위치하지 못하고 저 밑에 또는
뒷페이지에 반영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연관 채널이 반영 안 되더라도 끌어올 수는 있다

leeum 처럼 예시를 위한 이미지입니다

물론 이는 조건이 갖춰져야 가능한 부분으로 SEO 적인 측면에서
어느 정도 이해도가 있으셔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콘텐츠 확산이며 다음으로 검색 키워드 매칭이고
그다음으로는 네이버가 신뢰하는 채널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위 내용은 외부 채널을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 반영하기 위한
부분으로 네이버 자사에서 제공하는 채널이라면 자동 반영이라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끝으로...

 

요즘은 기본적으로 상단에 노출이 되려면 최적화를 해야 하는데,
인위적으로 잘못하시다가는 네이버에 도메인이 영구적으로 증발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대행사를 통한다면 더욱이나 90%는 블랙햇 방식으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를 잘못 맡기셨다가는 추후에 머리 아픈 일을
겪으실 수 있다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저희 주변에도 그렇게 당하신 분들이 많으며 막상 맡기고 몇 달은 멀쩡하다
어느 순간 누락돼버리고 맡겼던 대행사에 물어보면 그냥 네이버에서 날렸다고..
자기네들은 책임이 없다고... 만약 물어내라고 한다면 증거 있냐는 등..

 

 

결국 이분은 민사소송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혹시나 대행사를 통하실꺼라면 세컨드 홈페이지를 준비하셔서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가장 좋은 건 정직한 자연스러운 확산 그리고 모바일 반응형 구조와
빠른 로딩 속도 그리고 질 좋은 콘텐츠 생산 이것을 장기간 보시면서
차근차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구글은 로직 ( 검색 노출 방식 )을 변경하더라도 기존 로직대로 이용을 해서
상단에 노출시켰놓은 거라도 누락시키거나 하지는 않지만 네이버는 틀립니다.
바뀌면서 이전 로직을 임의로 맞춰 노출시킨 것을 누락을 시켜버립니다.

이 과정 중에 복불복으로 살아남는 도메인은 최적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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