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홈페이지 최적화

네이버 웹사이트 업데이트후...

띵띵한 나날들 2021. 3. 10. 11:04
-->
반응형

네이버 포털사이트에서 2021년 2월18일 웹사이트 영역 검색 랭킹 알고리즘을

업데이트를 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는 공신력있는 홈페이지를 우선으로 상단에 위치하게 반영하고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웹문서와 품질이 좋은 문서를 더 잘 노출이되게

했다고 공식 발표를 했습니다.

그렇게 웹사이트 영역이 업데이트된후 실제 SEO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써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랭킹알고리즘 변경후..

 

일단 개인적으로 바로 체감할 수 있었던 부분은 공신력 있는 홈페이지들이
검색 결과에 상단에 올라온다는 것이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모든 검색어에 공신력 있는 홈페이지가 올라온 것은 아니며
정보성을 요구하는 검색어나 전문성을 띠는 검색어에 많이 보이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일반적 상업성 키워드의 경우 유명한 대형 업체의 홈페이지들이 우선으로
올라오고 중소기업의 홈페이지 순위는 현저히 떨어져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SEO 작업을 했냐 안 했냐 차이도 분명히 있었으며 중소기업 홈페이지라고
해도 구조적으로 잘 만들어졌고 SEO 작업을 거친 경우 대기업의 홈페이지가
있더라도 어느 정도 상위권 순위에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네이버의 경우 거의 구글 따라가기 식의 SEO 로직이라 조금 어설픈
부분은 자체 문서 평가를 통해 반영을 하려고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재미있는 건 똑같은 SEO 작업을 해도 구글에서는 1등인데 네이버에서는
4페이지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는 자체 서비스 중인 블로그 포스트 네이버 TV를 너무 높게
반영해 준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는 업데이트 전이나 지금이나 별 차이를 못 느낄 정도로 글량이 짧거나
정말 스팸성인데도 경쟁도가 높은 키워드에 1등 2등 3등으로 상단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반영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SEO 작업을 한 게시물이지만 일반 홈페이지에 비해 더욱 힘도 좋고
한번 반영되기 시작하면 신고도 잘 안 받아주고 알박기처럼 주구장창
떠있는 키워드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건 누가 봐도 자사 서비스 우대 아닌가요!!?^^?

 

 

네이버 웹사이트 업데이트후#2

 

이번 업데이트 후로 신규 도메인보다 오래 운영된 도메인들이
더 힘이 좋아졌고 빠르게 반영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막광고 하시는 분들이 이전보다 낙장 도메인을
더 많이 뿌리시는듯합니다.
재미있는 건 이번 네이버 웹사이트가 업데이트되고 전문 분야가
아니더라도 발행한 게시글이 많다면 그쪽 키워드로도 반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 쪽 분야를 전문으로 하지만 개인회생 쪽으로
글 작성한 것들이 많다면 전혀 관계없는 글인데 개인회생 쪽으로
글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전문성 홈페이지라 판단되면 관련없는 글도 보여준다.

위의 이미지는 하나의 예시이며 이러한 검색어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문성을 띠면 관련 검색어가 없더라도 반영을 해주려는
의도가 아닌가 합니다.

 

 

마치며....

 

아직까지는 네이버의 문서 판별력은 구글을 따라가기는
부족하다 느껴졌습니다.
왜 이게 상단에 올라와야 하는 글인지 이해가
안되는 경우도 많았으며 도메인이 나이가 많다면 더욱더
잘 노출되고 글 수집 기간이 짧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도메인의 경우 SEO 기간을 생각하면 몇 달은 걸리지
않을까 조심히 추측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