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택배대란 ” 요소수 해결 안되면 추석배송 힘들다 “ < 원문 읽기

지금 요소수가 물량이 모자라 경유차량을 운행 중인 곳들은 차량을 멈추어야 한다는 불안감에 발만 동동 굴리고 있는 상황이고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롯데 정밀화학에서 요소수 생산을 위한 요소 재고는 1개월 치이고 이번 달 말까지 공장 가동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사이에 추가적인 요소 물량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공장 가동이 멈추고 이후에 요소 물량을 확보했더라도 화학공장 특성상으로 한번 멈추었던 공장은 재가동을 위해서 상당한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문제는 요소수만 문제가 아니고 요소 수출이 금지된 것으로 우리나라는 중국에 의지한 체 97% 정도를 차량용과 비료용, 산업용 요소도 줄이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대책을 위해서 관련 부서 합동 대책 회의를 했지만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생각되며 대부분 근본적인 해결책도 아니고 현실성이 부족한 내용도 있다고 언론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회의에서 나온 내용이라면,

  • 공급선 다변화
  • 산업용요소의 차량용 전환
  • 요소 대체 물질 발굴
  • 국내 요소 생산시설 구축
  • 기존 공급원이었던 중국에 대한 외교적 요청

그나마 정부에서 긴급으로 호주에서 요소수 2만 리터를 수입하기로 했지만 이 양은 화물차 2천 대 정도가 한 번씩 넣으면 끝나는 양이라 지금 상황을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다른 글 모음

요소수 파는곳 │ 요소수 대란 │ 요소수란 │ 가격
요소수 충전소 전국 충전소 위치
윤석열 테마주 급등 │ 윤석열 관련주 오르고 “홍준표 테마주 떨어졌다”
정부 소비 쿠폰 받는법 │ 소비 쿠폰 신청 방법 │ 정부소비쿠폰 총정리
국가보조금 │ 보조금24 │ 정부지원사업
2022 연말정산 신용카드 추가 소득공제 │ 2022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
소상공인 대출 정부 지원금 정보모음

 

 

택배대란 요소수 해결안되면 추석배송 어려울수도

우리가 자주보는 일반적인 택배차량은 요소수가 많이 안드가는 1톤 소형트럭들이라 그나마 당장에는 큰 문제점은 없지만 보통 확보한 양들이 한달내외에서 두세달 정도의 양들이라 이 시기가 장기화된다면 물류대란까지 이어질수 있습니다.

1톤 소형 택배차들은 그나마 다행인것이 요소수 주입시기가 3개월정도라 그나마 나은편이라고 하며 전기차로 교체를 하지 않는 이상 요소수가 다 떨어지면 대부분 차를 멈춰야 하는 상황이 올수있기에 최대한 정부에서 빨리 해결을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택배대란 대비해서 미리 사재기 하려는 분들 늘어..

요소수가 당장에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니 택배차량이 멈추거나 지연 배송 등을 고려해 미리 주문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소상공인들은 운영에 필요한 재료 등을 미리 주문해 비축해두고 있다는 글들이 커뮤니티 사이로 번지고 있으며 한 네티즌은 “음식점을 하는데 쌀과 포장 용기 등을 2~3달 양으로 주문해 놓았다“라고 글을 남기기도 하고 다른 소상공인들도 이와 비슷하게 미리 주문해 두었다고 인증샷을 올리는 네티즌들도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비료용 요소 수출제한

 

택배 업계도 문제지만 현재 중국에서 비료용 요소 또한 수출제한 대상이다 보니 앞으로 채소 값이 급등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 식당을 운영 중인 분들의 걱정이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어떤 네티즌은 “자신은 식당을 운영하는데 지금도 물가 때문에 하루하루 버티는 게 힘든데 물류 대란까지 일어나면 정말 가게 장사를 접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건설 . 철강 업계도 “장기화되면 현장 올스톱 될수도…”

 

 

택배대란도 당장에 코앞에 놓인 문제인데 경유로 움직이는 건설 기계는 요소수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해 굴착기, 크레인 등 장비가 멈춰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고 걱정입니다.

이 건설 기계에는 SCR (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가 장착되어 있고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14t 급 굴착기의 경우 4~5일에 10리터 한 통을 넣어야 하는데 한 건설사의 경우 확보해둔 재고로는 12월까지밖에 못 버틸 거 같다고 얘기합니다.

특히나 아파트 공사현장이 요소수로 인해서 현장을 멈춰야 한다면 입주대란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입주일에 맞춰서 계약을 해놓은 상황인데 공사가 미뤄진다면 입주대란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택배대란, 물류대란, 입주대란 등등 우리가 그간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 깊숙이 요소, 요소수라는 게 얼마나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실히 깨달았다고 생각합니다.

빠른 시일 내 요소수 대란도 해결되고 앞으로도 이제는 수입에 의존하지 말고 국내에서도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Total
37,041
Today
9
Yesterday
113
«   2022/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