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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포털사이트에 내 글이나 사이트가 반영되게끔 하려면
기본적인 SEO 가 되어 있어야 검색 반영 또한 원활하게 되는데요.
인터넷으로만 배우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 다 공개는 안 하니깐요.. 그 비공개된 내용이 실질적인
핵심이다 보니 공개할 이유가 없는 거죠.


여러분들이 오프라인 공개 강의를 가셔서 배우는 부분은
대부분 아주 기초적인 부분들일 거예요.
그 기초라도 알고 있는 게 도움은 되겠지만 실제 실무에서는
크게 도움이 안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이 글에서는 실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제가 느낀 것들과
아주 기초적인 부분이라도 좀 더 확실한 내용으로 다루려고
하니 정말 제대로 이해라도 하시고 싶다면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네이버에서는 외부 블로그를 웹사이트로 판단 합니다.

 

구글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 홈페이지 구분 없이 통합 문서로 관리를
하게 되며 아무리 블로그라고 해도 구글과 네이버는 하나의 홈페이지로
보기 때문에 SEO 적인 최적화는 기본으로 필수가 되었습니다.
글을 하나 발행할 때도 그냥 제목 적고 본문에 줄줄줄 적는 것보다는



<h1>태그와 <h2>태그 <h3>태그를 접목해 글을 작성하는 것이
평가에 더 좋으며 이미지를 업로드하더라도 ALT 태그를 넣어 이미지에
대한 문구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다 넣어주는 글이 구조화된 글이 되는 것입니다.
최적화라는 건 기본적으로 문서 평가에서도 품질 좋은 문서로 우선
인정을 받아야 하며 가독성 그리고 로딩 속도 등을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구글의 경우 이용자의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 AMP라는 것을
적용하라고 합니다.

AMP에 대해서는 구글 등에 검색을 해보시면 보다 다양한 자료들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AMP를 지원하는 플러그인 등이 많아서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하지만 그 외 홈페이지들을 개발을 해야 해서 개발자가
없다면 비용이 나가실 수 있습니다.
AMP 가 적용되면 로딩 속도가 거의 누르는 동시에 화면이 보여
이탈률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가 어떤 사이트를 접속하려는데 접속이 느려 한참 기다려야 한다면
대부분 이탈을 해 다른 사이트를 찾아보게 되는 것처럼 로딩 속도는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AMP 가 적용되면 모바일에서 구글 검색 결과 번개 표시가 보입니다.

 

AMP 적용후 구글 모바일에서 검색결과

 

구조화된 글 작성후 백링크 확산!

 

사이트 최적화의 기본은 백링크라고 할 정도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백링크라는 것은 내가 작성한 글을 사람들이 읽고서
유용하다 판단해 SNS 또는 커뮤니티 블로그 등에 내 게시물
주소를 링크를 걸어줌으로써 확산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각 포털에서 인지도가 높은 블로그나 사이트 또는 SNS에
내 게시물 링크가 걸리게 되면 각 포털 로봇이 판단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는 게시물이라 판단하여 가산점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확산되는 백링크가 아닌 무분별하게
임의로 백링크를 걸게 되면 사이트 최적화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며 만약 내 홈페이지 주소나 블로그 주소 또는 게시물 주소가
스팸성 사이트에 걸리게 되면 오히려 감점이 되어 사이트 최적화가
불가능해져 검색 결과에서 보이지 않거나 한참 뒤 페이지에
반영되어 유입이 거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백링크는 자연스럽게 걸릴 수 있게 풍부한 콘텐츠로
승부를 보는 것이 오래 살아남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당장에 노출이 급급해 어뷰징을 통한 백링크를 걸게 되면 후회하는
일밖에 남지 않게 됩니다.

 

만약 스팸성 사이트에 백링크가 걸린다면?

 

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2648487?hl=ko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거부하기 - Search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위 구글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스팸성 사이트에 내 사이트나 블로그 주소가 링크가 걸리면
본인 도메인 주소 평가가 낮아져 스팸성 처리가 될 수밖에 없으므로
무조건적으로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체크하며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단,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이를 제공하지만 네이버는 웹마스터 도구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HTTP 보다는 HTTPS 를 이용 하세요.

 

 

우리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이용하다 보면 주소창에 어떤 사이트는
느낌표가 뜨고 어떤 사이트는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http와 https의 차이인데요.
SSL 인증서라는 것을 호스팅에 설치하면 이용자가 접속해 로그인 등을 하거나
어떠한 정보를 보낼 때 암호화 전송을 하는 일을 합니다.
해킹을 막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며 국내에서는 개인 정보를 다루는 홈페이지는
의무적으로 HTTPS를 적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벌금을 물게 됩니다.
구글에서는 HTTPS를 적용하면 보다 높게 반영을 해주겠다는 구글의 공지도
있었습니다.

 

 

 

끝으로...

 

 

사이트 최적화 사실상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단기간에 사이트 최적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여태껏 경험으로
봐서는 단기간 내 최적화를 어뷰징을 통해 한다면 결국은
로직 변경 또는 필터링에 의해서 저품질 상태로 홈페이지가 검색
순위에서 떨어지거나 완전히 검색 미반영 상태로 되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그때마다 다시 사이트 최적화를 감행하겠다면 모르겠지만,
그게 아니시라면 하나를 운영하시더라도 정상적인 SEO를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실만한 글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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